본문 바로가기

경제

PLUS 고배당주 ETF: 매월 "두 번째 월급"을 만드는 안정적 배당성장 전략

1. ETF 개요

출처 - 한화투자증권

 

PLUS 고배당주 ETF(티커명 : 161510)는 한화자산운용에서 2012년 8월 29일 설정·상장된 국내 월배당·인컴형 ETF입니다.


이 ETF는 오랜 기간 검증된 국내 대표 고배당+배당성장 ETF로, 금융·소재·통신 등 배당 매력이 높은 종목에 집중 투자합니다.

 

2025년 5월 9일 기준 순자산총액은 약 6,963억 원으로, 국내 고배당 전략 ETF 중 상위권에 속해 있는 ETF로써 투자 시 안정성이 다른 고배당 ETF에 비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총보수는 연 : 0.23%이며, 이 중 운용관리보수 및 신탁보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운용전략

 

기초지수는 FN-Guide에서 산출하는 ‘고배당주지수’로, 유동시가총액 상위 200 종목 중 예상 배당수익률이 높은 상위 30 종목을 선별해 지수를 구성합니다.

출처 - 한화투자증권


지수 편입종목은 매년 6월·12월 두 차례 정기 변경하며, 변경일 전후 2 영업일에 걸쳐 순차적으로 리밸런싱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고배당주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배당수익률과 주가 성장성 모두를 추구합니다.

 

출처 - 한화투자증권

 

구성 종목으로는 대부분 금융업에 관련된 회사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높은 비중 순서대로 우리 금융지주, 삼성증권, 하나금융지주, 기업은행, 기아, NH투자증권, 삼성화재, 삼성카드, SK텔레콤, DB손해보험으로 포트폴리오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자세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파일을 확인해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PLUS 고배당주 구성종목 (PDF)_.xlsx
0.01MB

 

보유 종목들을 확인해보면 대부분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업종 및 회사로 구성이 되어있어 지금과 같은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높은 시기에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이 아주 탁월한 ETF로 보입니다.

 

 

상장 이후의 수익률을 보아도 꾸준히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보여주며, 만약 장기적으로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복리식 투자를 진행한다면 횔씬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3. 배당

 

출처 - 한화투자증권

 

분배금은 매월 말 영업일과 투자신탁회계기간 종료일에 지급되며, 최근에는 매월 63원이 분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분배금은 최종적으로 연 약 4.8%의 배당률을 보여주는 고배당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간 배당금 총액은 포트폴리오 성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4. 투자 시 유의사항

 

ETF의 특성상 최소 거래단위는 1주로, 개인투자자도 소액으로 접근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연간 운용보수 0.23%는 한국의 ETF들에 비하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장기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낮은 수수료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총비용이 장기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기억해야 됩니다.


또한  고배당 ETF라는 특성상 금융업 쪽으로 편중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업종의 리스크가 확대가 된다면 포트폴리오 전체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PLUS고배당 ETF만 높은 비중으로 편성을 하는 것이 아닌 다른 섹터의 포트폴리오도 적극적으로 보유 위험성을 헤지 해야 됩니다.

 

또한 높은 배당률을 보여주는 ETF의 특성상 배당소득세가 존재하기 때문에 연금 및 퇴직연금에서 가입이 가능한 PLUS고배당 ETF의 특성상 절세 계좌에서 투자 시 배당소득이 비과세로 재투자되어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5. 결론

 

PLUS 고배당주 ETF는 안정적인 월간 분배금과 배당성장 잠재력을 동시에 추구하는 상품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이 필요한 장기 인컴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연 2회 리밸런싱을 통한 자체적인 리밸런싱은 투자자에게 높은 신뢰성을 줄 수 있으며, 월간 분배금 지급으로 안정적인 자금 흐름을 만들고 싶은 투자자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절세 계좌를 통한 투자를 통해 배당금의 절세효과를 바탕으로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복리식 투자를 진행한다면 월복리로 자산이 늘어나는 아주 매력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이지 않을까 합니다.